ckc-2016-survey-heading-picture


캐나다한인과학기술자협회(이하 캐나다과기협)는 1986년 설립된 이후, 30년간 지속적인 캐나다 한인 과학·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에 힘입어 현재 회원 3,000여명의 명실상부한 전국 단체로 성장하였다. 이와 같은 성장에 발맞추어 캐나다과기협은 더욱 증진된 캐나다와 한국간의 실질적 과학기술 및 인력교류를 위하여 양국 과학기술자들과 관련 연구기관이 함께 연구개발정보를 교환하고 전략적 공동연구를 모색하는 중요한 행사로서 2011년부터 매년 한국-캐나다 과학기술 학술대회(Canada-Korea Conference on Science and Technology, CKC)를 개최해 오고 있다. 기존의 학술대회와는 달리 CKC는 재외 한국과학기술자들의 위상을 높이고, 선진 과학 입국의 위치를 지켜나가기 위해 매진하고 있는 모국 과학기술계의 노력에 일조하는 계기마련과 함께 양국의 주력 과학기술 및 산업분야를 이해하고, 미래 발전에 필요한 전략 분야의 실질적인 연구개발 협력 과제를 발굴하는 자리이다. 특히 올해 발효되는 한국-캐나다 과학기술혁신 협력 협정으로 앞으로 양국 간 과학 기술과 산업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때에 맞춰 개최돼 뜻 깊은 의미를 더했다. 올해 CKC 2016은 참가자 수가 총 500명에 이를 정도로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고, 양국을 대표하는 3명의 기조강연자들이 초청됐으며, 전문학술분야, 특별분야, 연구개발 협력분야, 그리고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대응기술 포럼과 KEIT 글로벌 기술기획 전략포럼에서 총 27개의 세션이 개최되어 255 여편의 연구논문 및 기술현황이 발표되었다. 특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후원으로 개최된 리서치데이 프로그램에서는 60여건의 구두발표가 있었으며, 정부출연기관 및 산업체에서 전시회를 개최하여 역대 최대규모의 CKC 행사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Prepared by General Secretary Dr. Youn Young Shim


Please see attached, CKC 2016 Survey Report!

ckc-2016-survey (Korean)